본문 바로가기
2021년

17개 선진국 대상 정치 시스템 개혁 희망도 설문 by 퓨리서치

by nomaddamon 2021. 12. 24.

* 퓨리서치는 non-partisan, non-advocacy를 표방한다.

0. 정치시스템 개혁을 원하는 이유는, 경제, 팬데믹, 불평등과 상관 있다.

1. 17개국 중 민주주의 만족도 중위값인 대만은 57%가 민주주의에 만족하고, 41%는 불만족한다. 권역별 가장 만족하는 국가는 캐나다, 스웨덴, 싱가포르. 가장 불만은 미국, 그리스, 일본.

2-1. 권역별 정치 시스템 개혁을 가장 원하는 국가는 미국, 이탈리아 한국. 가장 적게 원하는 국가는 캐나다, 스웨덴, 뉴질랜드.

2-2. 권역별 경제 시스템 개혁을 가장 원하는 국가는 미국, 이탈리아, 한국. 가장 적게 원하는 국가는 캐나다, 스웨덴, 뉴질랜드.

2-3. 권역별 의료 시스템 개혁을 가장 원하는 국가는 미국, 그리스, 일본. 가장 적게 원하는 국가는 캐나다, 프랑스, 호주.

3. 경제 상황을 비관적으로 볼수록 정치 개혁을 원한다. 경제 견해에 따라 정치개혁 요구도가 가장 크게 차이나는 국가는 영국, 가장 차이 적은 국가는 미국(통계적 무의미한 차이 국가 제외).

4. 정부의 팬데믹 대응에 불만족할 수록 정치개혁을 원한다. 팬데믹 대응도에 따른 정치 개혁 요구도 차이가 가장 큰 나라는 독일, 가장 적은 나라는 미국(통계적 무의미한 차이 국가 제외).

5. 국내 당파 싸움을 많이 목격할 수록 정치개혁을 요구한다. 당파 싸움 체감도에 따라 정치개혁 요구도가 가장 차이나는 국가는 스웨덴, 가장 적은 나라는 벨기에.(통계적 무의미한 차이 국가 제외).

6. 절반 정도 국가는 응답자 과반이 정치 개혁 성공 가능성에 회의적이다. 가장 회의적인 국가 이탈리아, 가장 긍정적인 국가 싱가포르

7. 국가별 경제 시스템에 대한 평가는 상이했다. 권역별 경제시스템 개혁을 가장 원하는 국가는 미국, 이탈리아, 한국. 가장 적게는 캐나다, 스웨덴, 뉴질랜드.

8. 의료 시스템에 대한 평가는 상이했다. 권역별 의료시스템 개혁을 가장 원하는 국가는 미국, 그리스, 일본. 가장 덜 원하는 국가는 캐나다, 벨기에, 호주.

9. 대부분은 정부가 개인의 자유를 존중한다고 응답했다.



참고자료

https://www.pewresearch.org/global/2021/10/21/citizens-in-advanced-economies-want-significant-changes-to-their-political-systems/?utm_content=buffer9f948&utm_medium=social&utm_source=twitter.com&utm_campaign=buffer

Citizens in Advanced Economies Want Significant Changes to Their Political Systems

Dissatisfaction with the functioning of democracy is linked to concerns about the economy, the pandemic and social divisions.

www.pewresearch.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