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결혼 사진 찍으러 갔더니 사진 작가가 평소 사진을 보여달랬다. 그런데 '유라이크'로 찍은 사진은 보여주지 말랬다. 평소 모습 보려는 건데 유라이크로 찍은 사진은 어차피 본인 모습이 아니라고. 그러면서 필터 좋아하는 사람은 거울 봐야 할 때도 거울 대신 핸드폰 전면 카메라에 필터효과 줘서 본다고 덧붙였다.
1. 실제로 증강현실 기술이 가장 왕성하게 사용되는 영역은 뷰티 필터 영역이다. 게임업계 보다도 많이 쓰인다. 사우스웨일즈 대학에서 전청소년기(10-13세)의 소셜미디어 행동을 연구하는 클레어 피스콧은 오늘날 뷰티 필터 사용에 대해 "당신의 외관만 바꾸는 것이 아니다, 당신의 삶을 통째로 바꾼다"고 말했다. <인스타그램에는 절망이 없다>의 저자 정지우는 다음과 같이 썼다. "인스타그램의 이미지들은 대체로 연출된 단 한순간의 이미지일 뿐이지 현실도, 삶도 아니다."
2. 우리는 나날이 더 가상세계로 갈 것 같다. 시장정보 플랫폼 CB Insights는 최근 2022년에 주목해야할 기술 12가지를 선정했다. 그 중 하나가 Direct-to-avatar(D2A, 아바타 경제)이다. Z세대의 45%는 오프라인에서 보다 온라인에서의 스스로가 더 진짜 같다고 느낀다. 자산운용사 ARK인베스트는 인류가 현재 여가시간의 38%를 온라인에서 보내나 2030년이면 52%를 온라인에서 보낼 것으로 예측했다.
3. 프로테우스 효과(Proteus effect)란 것이 있다. 가상 현실에서 개인에게 주어지는 아바타의 특성에 따라 개인의 행동이 달라진다는 현상이다. 뷰티 필터 적용 전후로 우리의 행동이 달라지지는 않을까? 답은 아직 아무도 모른다. 그러나 답을 모르는 이 영역에 나이 어린 순으로 진입하고 있고, 관련 규제가 미흡하다는 것은 우려스럽다. 건축가 유현준 교수는 메타버스로 넘어가는 것은 부유층부터가 아니라 소외계층부터일 것으로 봤다. 정지우는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을 '아무것도 가진 게 없음'으로 봤다.
Beauty filters are changing the way young girls see themselves
The most widespread use of augmented reality isn’t in gaming: it’s the face filters on social media. The result? A mass experiment on girls and young women.
www.technologyreview.com
https://www.cbinsights.com/research/report/top-tech-trends-2022/
12 Tech Trends To Watch Closely In 2022 - CB Insights Research
Crypto crime. The next $30B+ telehealth opportunity. De-risking supply chains. Direct-to-avatar. Here are the top tech trends poised to reshape industries in 2022.
www.cbinsights.com
'2022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네딕트 에반스의 산업 거시 트렌드 전망 (0) | 2022.02.03 |
---|---|
노동공급 감소와 로봇의 대체 가능성 (0) | 2022.02.02 |
저널리즘, 미디어, 기술의 2022년 트렌드 (0) | 2022.01.20 |
종교: 세속에 존재하는 한 세속의 문제와도 함께다 (0) | 2022.01.18 |
오웰, 뒤플로, 이스털리, 저베이스 (0) | 2022.0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