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광역버스 탈 때마다 생각한다. 앞 뒤 좌석 간격 너무 좁다. 처음 버스 뒷문 없애고 좌석 더 설치할 때는 임시 해결책이라고 했다. 근데 이제 아무도 신경 안 쓰는 것 같다. 그냥 내 차 사는 게 빠를 것 같다.
2. 실제로 전세계에서 대중교통 이용은 계속 줄어들고 있다. 특히 선진국 중심으로. 위 기사는 2018년에 나온 기사다. 그런데도 이미 원격근무, 카셰어링 때문에 대중교통 이용이 줄고 있음을 지적한다.
3. 그러나 대중교통 이용 감소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자가 운전이다. 자가 운전이 늘어나는 이유가 흥미롭다.
3-1. 첫째, 차량유지비 상승 폭보다 대중교통비 상승폭이 크다. 둘째, 2008년부터 이어진 양적완화로 금리가 싸다. 대출 받아서 차 사기가 쉽다. 셋째, 경기 부양을 위해 정부가 차량 구매를 쉽게 만든다. 캘리포니아에서는 불법체류자도 면허를 취득할 수 있다.
4. 그래도 대중교통이 없어질 거라는 건 아니다. 대중교통은 어떤 형태로든 남아있긴 할 것이다.
Public transport is in decline in many wealthy cities
Blame remote working, Uber, cheap car loans and the inter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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